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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P] Chap6. 스프링이 사랑한 디자인 패턴 본문
앞서 객체 지향의 4대 원칙(캡슐화, 상속, 추상화, 다형성)은 요리도구에 해당하고, 설계 원칙(SOLID)은 요리 도구 사용법에 해당한다면,
디자인 패턴은 레시피에 해당한다. 즉, 많은 경험에 의해 만들어진 표준 개발 패턴이다.
디자인 패턴은 객체 지향의 특성 중 상속, 인터페이스, 합성(객체를 속성으로 사용)을 이용한다.
참고로 스프링은 객체 지향의 특성과 설계 원칙을 극한까지 적용한 OOP 프레임 워크이다.
어댑터 패턴(Adapter Pattern)
어댑터를 직역하면 변환기라는 뜻이다.
어댑터의 역할은 서로 다른 두 인터페이스 사이에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ODBC/JDBC가 바로 어댑터 패턴을 이용해 다양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단일 인터페이스로 조작하게 해주는 예이다.
결국 개방 폐쇄 원칙을 활용한 설계 패턴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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